본문 바로가기
Life with a Cat

그루밍 습관과 헤어볼 및 관리방법

by Sunny Johann 2023. 2. 14.
반응형

고양이는 매우 청결한 동물로서 자신의 몸을 스스로 단장하는 그루밍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루밍 과정에서 자신의 털이 고양이 입 안으로 들어가 내부에 쌓이게 되면 헤어볼이 만들어져 구토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여기에서는 그루밍습관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 이 과정에서 형성되는 헤어볼의 뜻과 함께 어떻게 관리해 주는 것이 좋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고양이의 그루밍 습관

자신의 몸을 단장하는 행동을 뜻하는 그루밍은 고양이의 본능적인 습관입니다. 고양이의 그루밍은 털, 피부, 그리고 발톱의 건강과 청결을 유지하기 위함이고 체온을 조절하고 사회적인 행동을 표현하는 방식으로 나타납니다. 고양이의 그루밍 습관의 몇 가지 주요 측면은 이렇습니다. 고양이는 주로 자신의 털을 핥아서 몸을 손질합니다. 유두라고 불리는 작은 돌기들로 덮여 있는 고양이의 거친 혀는 털, 먼지, 그리고 다른 이물질들을 제거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고양이는 종종 특정한 그루밍 패턴으로 머리에서 꼬리까지 핥는 행동을 합니다. 그리고 고양이들은 발톱 사이에 끼여 있을지도 모르는 이물질 조각을 제거하면서 발톱을 청소하기 그루밍하기도 합니다. 또한 그루밍을 통해 손톱을 다듬고 날카롭게 유지하고자 표면을 긁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고양이는 다른 고양이들과 집단을 이루고 사는 고양이는 서로 사회적 그루밍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사회적 유대를 강화하고 서로의 털에서 기생충을 제거하기 위해 서로를 핥고, 깨무는 행동을 합니다. 그런데 고양이는 털을 손질하는 동안 느슨해진 털을 섭취할 수 있고 이것은 털뭉치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털을 손질하는 것 또한 털을 삼키기 전에 미리 그루밍을 통해 빠진 털을 제거함으로써 털뭉치가 되는 것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편으로는 고양이가 그루밍을 할 때, 고양이의 침이 증발하는 과정에서 고양이의 피부를 식혀주면서 체온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렇게 고양이의 그루밍은 신체적 건강, 청결함, 그리고 사회적 유대감을 유지하도록 돕는 필수적인 습관입니다. 따라서 고양이와 함께 사는 사람은 고양이에게 건강한 식단을 제공하면서 규칙적으로 빗질을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환경을 깨끗이 하고 기생충이 없도록 유지해 주면 고양이의 그루밍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고양이의 헤어볼이란?

앞서 살펴보았듯이 고양이는 그루밍 과정에서 털뭉치로 만들어질 수 있는 빠진 털을 섭취할지도 모릅니다. 헤어볼은 소화되지 않은 고양이의 털과 위 또는 장에 축적된 다른 물질들의 덩어리입니다. 고양이가 털을 섭취하면 보통은 아무 문제 없이 소화기관을 통과합니다. 하지만, 그 털이 많아져서 내부에 쌓이게 되면 고양이가 토하려고 할 수도 있는 헤어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종종 재갈을 물리거나 재갈을 물리는 소리를 동반하며 토한 물질은 길고 원통 모양의 머리카락과 다른 물질들일 수 있습니다. 헤어볼 구토는 고양이에게는 흔히 있는 일이지만 헤어볼이 너무 커지거나 소화기 계통에 장애를 일으킬 경우에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헤어볼을 통과하는 데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징후는 자주 구토, 식사 거부, 무기력, 그리고 변비 증상입니다. 헤어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고양이가 자신의 느슨해진 털을 제거하고 고양이가 그것을 섭취하는 것을 막기 위해 정기적으로 고양이와 함께 사는 사람이 빗질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양이에게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먹이는 것도 소화기관을 통해 내부에 축적된 헤어볼을 배출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헤어볼이 심하게 만들어져 있는 경우에 수의사는 헤어볼 치료법이나 발생 예방에 도움이 되는 다른 방법들을 추천할 수도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헤어볼은 적절한 몸단장과 식단으로 관리할 수 있는 것으로서 고양이에서 흔히 발생하는 것입니다. 심각한 건강 문제는 아닙니다. 하지만, 만약 고양이가 고통스러워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반드시 수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헤어볼 관리방법

헤어볼은 고양이들에게 흔한 문제이고 예방책과 치료법의 조합을 통해 관리될 수 있습니다. 고양이 헤어볼을 관리하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정기적인 빗질과 같은 규칙적인 손질은 고양이가 머리카락을 섭취할 기회를 갖기 전에 느슨해진 머리카락을 제거함으로써 헤어볼 형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일주일에 몇 번씩 고양이의 털을 빗는 것은 느슨한 털을 제거하고 고양이가 몸단장을 하는 동안 섭취하는 털의 양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양이에게 섬유질이 많은 식단을 먹이는 것은 규칙적인 배변을 촉진하고 위에 축적되는 머리카락의 양을 줄임으로써 헤어볼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고양이의 특정한 필요에 가장 적합한 식단을 결정하기 위해 수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헤어볼이 생겼을 때는 헤어볼 조절 식품, 간식 또는 윤활유와 같은 다양한 헤어볼 치료법이 있습니다. 이 제품들은 소화기관을 통해 헤어볼을 움직이고 위에 헤어볼이 쌓이는 것을 막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어떤 헤어볼 치료법을 사용하기 전에 조심스럽게 지시를 따르고 수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헤어볼로 인해 건강상 심한 문제가 생겼을 경우에는 헤어볼 제거를 위해 의학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헤어볼이 소화기관을 통해 배출되는 것을 돕기 위해 약물을 투여하거나 소화기 계통에 폐색을 일으킬 경우 제거 수술을 하는 방법을 포함합니다. 만약 함께 살고 있는 고양이가 구토나 변비와 같은 증상을 나타낸다면 반드시 병원진료를 통해 수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물병원에서는 고양이 헤어볼 관리를 돕기 위해 위의 조치들 중 하나 이상을 추천할 수 있습니다. 사실 헤어볼 생성을 미리 예방하는 것이 헤어볼을 관리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규칙적인 손질, 섬유질이 많은 식단 제공, 그리고 헤어볼 치료법은 헤어볼이 형성되는 것을 막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만약 고양이가 심각한 증상을 겪고 있다면 반드시 병원진료를 늦지 않게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