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가 집에 혼자 있을 때 장난감 활용, 창문 밖을 볼 수 있는 캣타워 제공, 숨을 수 있는 장소 제공, 안정에 도움이 되는 음악 들려주기, 음식 퍼즐 장난감 활용, 소동물 기르기 등의 방법들을 통해 혼자 있는 고양이는 즐겁게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만일 고양이 분리불안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양이 분리불안의 원인과 증상은 다양한데 고양이 분리 불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편안하고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고 일관된 일상을 유지하면서 고양이가 혼자 있는 것에 점진적으로 적응하도록 돕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고양이가 혼자 있을 때의 심심함을 달래주는 방법들
분리불안의 원인과 대처방법 개와 비교했을 때 고양이는 독립적인 성향으로 혼자 있어도 외로움을 느끼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고양이도 오랫동안 혼자 있으면 외로움도 느낄 수 있고 지루함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양이와 함께 사는 사람이 직장인이라면 일하는 시간 동안은 어쩔 수 없이 고양이를 집에 혼자 두고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이럴 때마다 누구나 고양이가 혼자 있을 때 외로움과 지루함을 느끼지 않도록 하는 방법이 없을지 고민할 것입니다. 물론 고양이의 심심함을 달래줄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 장난감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고양이는 장난감을 좋아하며 자신이 혼자 가지고 놀 수 있는 장난감이 다양할수록 고양이에게 좋습니다. 요즘은 프로그램에 따라 일정한 시간에 맞춰 자동적으로 움직이며 소리를 내는 로봇 장난감도 고양이와 함께 사는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장난감은 필요에 따라 사람이 실시간 로봇의 스피커를 통해 자신의 음성을 고양이에게 들려줄 수도 있어서 고양이가 혼자 있는 시간에 이용하면 더 효과적입니다. 둘째, 외부 풍경이 보이는 창문 근처에 수직 공간을 좋아하는 고양이를 위한 캣타워를 제공해 주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풍경도 좋지만 근처의 나무에 새들이 내려앉는 모습이 보이는 곳이라면 더욱더 좋습니다. 혼자 있는 시간에 고양이가 캣타워에 올라가 안정감을 느끼면서 주변에서 움직이는 새나 다른 동물들을 바라볼 수 있다면 고양이에게는 큰 즐거움이 될 것입니다. 셋째, 숨을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고양이는 굴이나 작은 터널 안으로 몸을 넣어 숨고 탐험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집안 곳곳에 빈 상자나 종이 가방 또는 고양이 터널을 비치해 놓으면 고양이가 혼자서도 탐험을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넷째, 고양이가 혼자 있는 시간 동안 고양이의 심신 안정에 도움이 되는 음악이 나오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유튜브 등을 활용해서 이런 음악들을 다운로드하여 고양이에게 들려주면 실제로 고양이의 심신 안정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다섯째, 음식 퍼즐 장난감을 제공해 주는 것입니다. 고양이가 혼자 있는 시간에 음식 퍼즐 장난감을 통해 사냥과 놀이를 하면서 사료나 간식을 먹을 수 있도록 해주면 고양이의 무료함을 해소해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여섯째, 햄스터와 같은 소동물 함께 기르는 방법입니다. 물론 소동물은 고양이가 관찰만 할 수 있도록 거주 공간을 분리하여 안전한 케이지 안에서 키워야 할 것입니다. 혼자 있는 고양이는 소동물의 모습을 통해 사냥 본능이 자극되면서 심심함을 느낄 겨를이 없을 것입니다. 분리불안 증상과 원인 고양이는 독립적인 성향이 강하지만 동시에 사회성이 강한 동물이기에 사람과 강한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고양이는 혼자 남겨진 시간이 많을수록 분리 불안을 겪습니다.
고양이 분리불안의 원인과 증상
고양이의 분리불안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데 일반적으로 불충분한 사회화, 함께 사는 사람으로부터의 부족한 관심과 애정, 고양이가 익숙한 일상의 변화, 새로운 환경으로의 노출, 동료 고양이 또는 애정을 준 사람의 상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나 요로 감염 등의 의료적 원인, 분리 불안에 취약한 품종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분리불안의 증상은 고양이의 개별 성향과 특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과도한 발성: 분리 불안이 있는 고양이는 혼자 있는 시간에 야옹거리거나 크게 울 수 있습니다. 이상 행동: 불리 불안이 있는 고양이는 혼자 있을 때 가구나 문 또는 창문발톱으로 긁을 수 있습니다. 또 자신의 화장실이 아닌 장소나 사람이 주로 사용하는 용품 위에 대소변을 볼 수 있습니다.
숨는 행동: 어떤 고양이는 혼자 남겨졌을 때 침대 밑이나 옷장과 같은 공간으로 숨는 행동을 합니다.
과도한 그루밍: 어떤 고양이는 혼자 있는 시간에 털이 빠지거나 피부 자극을 일으킬 정도로 과도하게 몸단장하는 행동을 합니다.
식욕 감퇴: 분리 불안을 겪는 어떤 고양이는 혼자 남겨졌을 때 먹거나 마시기를 거부하는 모습을 나타냅니다.
공격적 행동: 어떤 고양이는 함께 사는 사람이 외출하려고 하거나 돌아올 때 공격하는 행동을 합니다. 함께 사는 고양이가 분리 불안이 의심될 경우에는 동물병원의 수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분리 불안의 원인을 파악하여 고양이가 혼자 있을 때 더 편안하고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돕는 치료 계획을 수립합니다. 보통 분리불안 치료에는 행동 수정 기술, 약물 또는 환경 수정 방법을 적용합니다.
분리불안에 대한 대처방법과 예방법
고양이 분리 불안을 예방하려면 행동의 근본적인 원인에 대처하는 다면적인 접근법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전략입니다.
점진적인 둔감화: 고양이가 더 오랜 시간 동안 혼자 있는 것에 점진적으로 적응하는 것은 분리 불안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고양이를 짧은 시간 동안 혼자 있을 수 있도록 하면서 그 시간을 점차 늘려봅니다.
안전한 공간을 제공하기: 고양이는 자신의 환경에서 안전함을 느끼는 것을 좋아합니다. 고양이가 불안을 느낄 때 그 자리를 피하여 쉴 수 있는 아늑하고 편안한 공간을 제공하세요. 심심함을 달래줄 수 있는
다양한 놀거리 제공: 함께 사는 사람의 부재시 동안 고양이가 혼자서도 즐거울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 보세요.
긍정적인 강화: 고양이가 사람과 헤어지는 동안 침착한 태도를 보일 때 고양이에게 간식과 칭찬으로 보답하세요.
근본적인 의료 문제 해결: 만약 여러분의 고양이가 요로 감염과 같은 질병이 있다면 우선 그 의료적 처치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분리 불안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관된 일상 유지: 고양이는 자신이 누리는 일상의 여러 가지 것들이 일관되게 유지될 때 안정감을 느낍니다. 따라서 고양이가 좋아하는 놀이 시간, 급식 시간 등의 일상 모습을 일관되게 유지하는 것은 불안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페로몬 제품을 사용: 펠리웨이와 같은 페로몬 제품들은 차분함과 행복감을 촉진하는 천연 고양이 페로몬을 모방함으로써 고양이들의 불안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Life with a Cat'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양이 구토 증상 발생시 조치방법, 구토의 원인, 치료법 (0) | 2023.02.22 |
---|---|
고양이 외모 관리방법(빗질하기, 목욕시키기, 양치하기) (0) | 2023.02.21 |
친밀감 표현하기, 해서는 안되는 행동, 함께 외출하기 (0) | 2023.02.19 |
놀이의 중요성, 놀아주는 방법, 장난감 선택 (0) | 2023.02.19 |
발정과 중성화 수술의 장단점, 수술의 시기 (0) | 2023.02.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