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with a Cat

가장 좋은 고양이 사료 고르는 기준, 처방식 사료의 특징과 임의 급여 가능 여부

by Sunny Johann 2023. 3. 6.
반응형

함께 살고 있는 반려묘에게 좋은 사료를 선택해서 주고 싶은 마음은 모든 집사들에게 공통된 마음일 것입니다. 좋은 사료를 고르는 기준이 있을까요? 물론 있습니다. 그 기준에 따라 사료를 고를 때 반려묘에게 최고의 사료를 줄 수 있는 확률은 커지니까요. 그리고 동물병원에 진열되어 있는 처방식사료가 더 좋아 보여서 사 먹이고 싶은 마음도 일어날 것입니다. 그런데 처방식 사료는 일반사료와 차이가 있어서 반려묘를 위해서는 더 신중한 숙고와 선택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종류의 고양이 사료

반려묘를 위한 가장 좋은 사료 선택 기준

우리가 좋아하는 사람이나 소중한 사람에게는 언제나 귀한 음식을 나누고 싶은 마음이 들듯이 집사도 반려묘에게 언제나 좋은 사료를 주고 싶을 것입니다. 반려묘 인구가 늘면서 집사 입장에서 구할 수 있는 사료의 종류도 워낙 다양해진 상황이라 무엇이 내가 키우는 반려묘에게 가장 좋은 사료일지 고민을 하지 않을 수가 없지요. 좋은 사료를 선택할 때 일반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양질의 단백질 함유 정도: 닭, 칠면조, 생선과 같은 양질의 동물성 단백질 공급원을 첫 번째 재료로 표기한 사료가 있는지 찾아보세요. 동물성 부산물, 충전제 또는 인공 방부제가 들어 있는 고양이 사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고양이의 나이에 맞는 균형 잡힌 영양의 함유 여부: 어린 아기 고양이에게 필요한 영양분의 구성과 나이 든 고양이에게 필요한 영양분의 구성이 같을 수 없습니다. 그러니 지금 반려묘의 연령을 고려해서 그에 맞는 영양분으로 구성되어 있는 사료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적절한 수분 함량 여부: 고양이는 물을 많이 마시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만일 키우고 있는 반려묘가 물을 잘 마시지 않아서 걱정이 된다면 적절한 수분을 함유한 고양이 사료를 선택하는 것이 고양이의 수분 섭취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습식 사료는 건식 사료보다 수분 함량이 높습니다.
  • 탄수화물 정도: 고양이는 탄수화물 요구량이 높지 않고 소화가 잘 되지 않습니다. 탄수화물이 과도하게 함유된 고양이 사료는 피하고 단백질과 지방이 더 많은 사료를 선택하세요.
  • 해로운 성분의 포함여부 확인: 양파, 마늘, 초콜릿, 카페인과 같은 어떤 재료들은 고양이에게 해로울 수 있습니다. 사료의 성분에 이런 물질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지 반드시 성분 목록을 확인하세요.
  • 사료 제조사에 대한 브랜드 평판: 고품질의 고양이 사료를 선택하고 싶다면 꼭 제품을 생산한 사료회사 브랜드가 무엇이며 평판이 어떠했는지 확인해보세요. 유명한 브랜드에서 만든 사료는 인지도가 낮은 브랜드에서 만든 사료보다는 그만큼 더 품질을 보장해 줍니다.
  • 수의사와의 상담 내용 반영: 동물병원에서 진료를 볼 때 수의사가 반려묘의 건강상태를 감안하여 가장 적합한 사료를 추천해 줄 수 있으므로 수의사와의 상담 내용 반영은 반려묘에게 가장 좋은 사료를 먹이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처방식 사료란?

처방식 사료가 일반 사료와는 다른 가장 큰 차이점은 처방식 사료는 고양이의 특정한 건강 상태나 식이 조건을 고려하여 해당 질환에 필요한 성분을 추가적으로 함유하거나 위해가 되는 성분을 줄여서 특화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처방식 사료는 일반적으로는 동물병원에서 수의사의 권유로 구입하는데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쉽게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집사 입장에서 임의 판단하여 처방식 급여량과 기간을 정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처방식 사료는 대체로 치아관리용 사료, 간 질환 전용 사료, 신장 관리 사료, 위장관용 사료, 비뇨기계 사료, 비만 관리용 사료, 저지방 처방 사료, 저알레르기 사료, 회복기 처방사료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비뇨기계 사료: 잦은 화장실 출입, 방광이나 요로 결석 등의 비뇨기계 질환이 있는 고양이에게 스트루바이트 결정을 용해하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며 희석뇨를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신장 관리 사료: 신장 질환이 있는 고양이들은 신장 기능을 유지하는 것을 돕기 위해 단백질 함량이 감소하고 인의 수치가 낮은 처방 고양이 사료를 필요로 합니다. 신장 관리 사료는 단백질, 인, 염분의 함량을 줄여 신장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신부전 치료에 도움이 되는 오메가산 비타민, 항산화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위장관용 사료: 급성 또는 만성 소화기 질환을 앓고 있는 고양이에게 필요한 사료로 위장관 자극을 줄이고 소화가 잘되는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섬유질 함량이 높아 영양적으로 우수합니다.

 

간질환용 사료: 간 기능 유지를 위해 양질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간세포의 회복과 유지를 위한 L-카르니틴, 항산화제, 비타민 성분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치아관리용 사료: 치주염, 치아가 녹는 질환, 만성적 치아 질환을 겪거나 발치한 고양이를 위한 사료로 만성적인 치아 질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저알레르기 사료: 식이 원인으로 인한 알레르기 반응을 줄일 수 있도록 만든 사료로서 새로운 단백질 공급원이나 가수분해된 단백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비만관리용 사료: 소량 급여 시 섬유질이 풍부하여 변비 증상에 도움이 되고 포만감을 줄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낮춰진 칼로리에 따라 아미노산, 무기질, 비타민이 맞게 포함되어 있어서 균형 잡힌 영향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저지방 사료: 지방과 전체 칼로리가 낮춰져 있고 섬유소와 양질의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만성질환 관리를 위한 항산화제와 L-카르니틴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서 대사율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회복기 사료: 수술 후나 쇠약해진 고양이의 회복을 위해 도움을 주는 사료로서 소화율이 높습니다.

 

수의사의 처방 없이도 반려묘에게 처방식 사료를 구입해서 줘도 되나요?

일반사료는 건강한 고양이의 신체 상태를 기준으로 만들어진 것이고 처방식 사료는 특정한 비건강 고양이의 신체 상태를 기준으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따라서 집사가 수의사의 처방없이 임의로 판단하여 반려묘에게 처방식 사료를 장기적으로 급여할 경우에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건강상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특정한 건강상의 필요가 없는 건강한 고양이에게 적합하지 않은 다른 수준의 단백질, 지방, 그리고 다른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반려묘의 건강을 위해서는 꼭 동물병원의 수의사와 상의한 후에 처방식 사료를 주는 것이 안전한 길입니다.

반응형

댓글